Loading [MathJax]/jax/output/CommonHTML/jax.js
본문 바로가기
수학 (Mathematics)/공업 수학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벡터의 적분 ( integral )

by JaeBaek 2020. 3. 12.

벡터에 대해 미분을 할 수 있으면 반대인 적분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벡터의 적분에 필요한 기본지식들을 알아보고 실제 벡터에 대한 적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ive me a lever long enough and a fulcrum on which to place it, and I shall move the world. ”

- Archimedes - 

 

적분 개념의 시초는 너무나도 유명한 일화인 순금왕관의 진위여부를 알아낸 아르키메데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르키메데스는 현재의 적분과 비슷한 방식으로 도형의 면적이나 구의 면적을 구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까지만 해도 무한대 개념에 대한 정립이 되어있지 않아 적분에 대한 개념도 없었습니다. 이후 무한대의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적분의 개념이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기본 지식

- 매개변수 표현법

고교과정에서 배운 매개변수 표현법을 벡터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 표현법은 공학 등 다양한 미분기하학적 방법에 사용되기 때문에 잘 익혀놔야 합니다. 

r(t) = [x(t), y(t), z(t)] = x(t)i + y(t)j + z(t)k

여기서 매개변수는 t이고 변수 x, y, z는 직교좌표를 나타냅니다. 

예시

① 직선

r(t) = a + tb = [a1 + tb1, a2 + tb2, a3 + tb3].

위치벡터 a의 종점 A를 지나고 상수벡터 b의 방향으로의 직선 L는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② 원, 타원

r(t) = [acost, asint] ( 0 ≤ t ≤ 2π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이 axy평면 위의 원 x2+y2=a , z = 0 에 대한 표현입니다.

r(t) = [acost, bsint, 0] = acosti + bsintj  ( 0 t ≤ 2π

중심이 원점이고 주축이 x축과 y축인 xy평면위의 타원에 대한 표현입니다.

 

 

뒤틀린 곡선 ( Circular Helix )

r(t) = [acost, bsint, ct] = acosti + bsintj + ctk

xy평면에 대하여 반지름이 a인 원이고 z축에 대하여 매개변수 t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하는 형태입니다.

 

 

 

 

 

- 곡선의 접선

곡선 C가 r(t)로 표현이 가능하고, 점 P,Q가 t, t+△t에 대응될 때 △t를 0으로 극한을 취했을 때 직선은 점P로 점점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 벡터의 극한값은 아래 도함수가 됩니다.

limΔt1Δ t[r(t+Δt) - r(t)]

다음과 같이 접선벡터를 구할 수 있다면 점 P에서의 접선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q(w) = r + wr'

 

 

  • 적분

- 곡선의 길이

곡선의 길이를 l이라 할때 곡선에서 n개의 선분들의 길이의 합을 극한 취하면 아래와 같은 정적분과 같이 됩니다.

Curve length

 

- 호의 길이

arc length

곡선의 길이에서 나온 l의 값은 a, b의 값이 상수이기 때문에 l도 상수 입니다. 하지만 b의 값을 변수 t로 바꾸면 정적분에 관한 함수가 됩니다. 

arc length 식을 미분하고 제곱하면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ds는 C의 선형요소(linear element) 라 부릅니다.

 

 

 

댓글